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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4월 수주 28만CGT…中에 이어 2위

기사승인 2019.05.14  13:3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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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자국 발주 증가 영향...두 달 연속 1위
1~4월 전세계 누계 발주량, 작년의 2/3 수준...각국 수주잔량도 일제히 감소

올 4월 기준 한국이 수주 28만CGT(7척)를 기록하며 중국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4월 한국 조선사들이 전세계 선박 발주량 121만CGT(40척) 중 28만CGT(7척) 23%를 수주해, 중국 77만CGT(28척) 64%에 이어 2위에 그쳤다.
 
1~4월 누계 발주량은 769만CGT로 2017년 같은 기간 발주량(604만CGT) 보다 27% 증가한 수치이나 2018년(1,217만CGT)과 비교하면 3분의 2 수준으로 감소했다.

4월 한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지난달 288만CGT(90척) 보다 167만CGT 감소한 121만CGT(40척)를 나타냈다. 이 중 중국 조선사들이 21만DWT급 벌크선 16척의 자국 발주 등에 힘입어 77만CGT(28척) 64%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한국이 28만CGT(7척) 23%, 일본 6만CGT(3척) 5%를 각각 기록했다.

올해 4월까지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344만CGT(140척) 45%, 한국 202만CGT(45척) 26%,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4%, 일본 71만CGT(39척) 9% 순이다.

한편, 최근 3년간 1~4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604만CGT → 2018년 1,217만CGT(101%↑) → 2019년 769만CGT(37%↓)를 기록했다.

4월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3월말 대비 103만CGT 감소한 8,085만CGT를 나타냈다. 지난달과 비교해 한국 △25만CGT, 중국 △2만CGT, 일본 △48만CGT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96만CGT(37%)에 이어, 한국 2,098만CGT(26%), 일본 1,397만CGT(17%) 순이다.

한편,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이 지난달과 비교해 300만 달러 하락한 1억 1,200만 달러를 나타냈으며, 유조선(VLCC)은 9,300만 달러, LNG운반선 1억 8,500만 달러를 나타내며 지난달과 비교해 가격변동이 없는 상황이다.

거제타임즈 geojetimes@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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