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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세계 선박 수주 2개월 연속 1위

기사승인 2020.09.09  10:3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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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한국 수주 63만CGT, 중국 21만CGT 3배
LNGC, VLEC 등 가스운반선 수주 성과
1~8월 글로벌 누계 수주 전년 동기 대비 절반도 못 미쳐
9月 이후 LNGC 중심 물량 확보 기대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8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는 86만CGT(36척)로 이 중 한국이 63만CGT(23척, 73%)를 수주, 21만CGT(12척, 24%)를 수주한 중국과 3배 격차를 유지하며 2개월 연속 1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1~8월 글로벌 누계 수주는 812만CGT로 전년 같은 기간 1,747만CGT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8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 6,919만CGT 또한 '04년 1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상반기 수주 부진의 여파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한국은 상반기에 극심한 수주절벽을 겪었으나 6월 이후 주력 선종인 LNG선, VLEC 등 가스선 발주가 재개되면서 수주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9월 이후부터는 모잠비크, 러시아 등 대형 LNG 프로젝트 발주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한국의 최근 3달 수주현황은 6월 25만, 7월 56만, 8월 63만CGT다.

8월 한 달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86만CGT(36척)를 기록했으며, 국가별 수주량은 한국 63만CGT(23척, 73%), 중국 21만CGT(12척, 24%), 베트남 2만CGT(1척, 3%) 순이다.

올해 1~8월 국가별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 437만CGT(201척, 54%), 한국 239만CGT(75척, 29%), 일본 68만CGT(43척, 8%) 순이다.

최근 3년간 1~8월 누계 발주량 '18년 2,357만CGT → '19년 1,747만CGT(26%↓) → '20년 812만CGT(54%↓)이다.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보합세를 유지한 반면, 컨테이너선 발주량은 소폭 감소했으며, 초대형 유조선(VLCC), A-Max급 유조선, 벌크선 및 대형 LNG선(140,000㎥ 이상) 등의 발주량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기간 주요 선종별 누계 발주량은 
- VLCC: '19년 86만CGT(20척) → '20년 51만CGT(12척, 41%↓)
- S-Max급 유조선: '19년 48만CGT(16척) → '20년 48만CGT(16척, -)
- A-Max급 유조선: '19년 96만CGT(37척) → '20년 56만CGT(21척, 42%↓)
- 컨테이너선(12천TEU급 이상): '19년 57만CGT(10척) → '20년 51만CGT(7척, 11%↓)
- 벌크선(Capesize): '19년 164만CGT(47척) → '20년 34만CGT(10척, 79%↓)
- LNG선(140천㎥ 이상): '19년 258만CGT(30척) → '20년 77만CGT(9척, 70%↓)이다.

8월 말 전세계 수주잔량은 7월 말 대비 소폭(△74만CGT, 1%↓) 감소한 6,919만CGT로 나타났다. 중국(△45만CGT, 2%↓), 일본(△17만CGT, 2%↓), 한국(△2만CGT) 순으로 각각 감소했다.

전년 동기 대비 역시 일본 △477만CGT(34%↓), 중국 △303만CGT(11%↓), 한국 △205만CGT(10%↓) 모두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547만CGT(37%)에 이어 한국 1,915만CGT(28%), 일본 934만CGT(14%) 순이다.

한편, 수주잔고 6,919만CGT는 '04년 1월 6,806만CGT를 기록한 이후 최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8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포인트 상승한 127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천㎥) 1억 8,600만 달러, 컨테이너선(20,000~22,000TEU, 13,000~14,000TEU)은 각각 1억 4,400만 달러, 1억 800만 달러, 벌크선(Capesize)은 4,650만 달러로 지난달과 동일한 반면, 초대형 유조선(VLCC)은 8,750만 달러에서 8,7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5,700만 달러에서 5,650만 달러, A-max 유조선은 4,850만 달러에서 4,800만 달러로 소폭 하락했다.

거제타임즈 geojetimes@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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