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대우조선 불공정매각 반대 서명운동 돌입

기사승인 2021.02.23  11:10:15

공유
default_news_ad1

   
 
대우조선 불공정매각 반대를 위한 시민서명운동이 시작됐다. 10만명 서명이 목표다.

거제시, 시의회, 대우조선노조, 대우조선 불공정매각반대 범시민대책위는 22일 낮 11시 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명운동 돌입과 관련해 입장을 밝혔다.

서명운동은 향후 2주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10만명 이상의 서명을 받아 정부와 관련 기관 및 국외 기업결합심사 당국 등에 전달하게 된다.

기자회견에서 변광용 시장과 옥영문 시의회의장, 신상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장, 대책위 유천업 공동상임대표가 발언했고 김의향 거제YWCA사무총장과 이장준 거제시주민자치연합회 사무국장이 회견문을 낭독했다.

대우조선 불공정매각 철회를 위한 10만 시민 서명운동을 시작합니다.

2019년 1월말 산업은행의 기습적인 대우조선 매각 발표 이후 2년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산업은행의 매각 발표는 조선업종 불황 여파로 갖은 어려움을 견디고 있는 시민에게 더할 수 없는 심리적, 경제적 고통을 안겨 주고 있습니다.

우리 시민은 그동안 범시민대책위를 중심으로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매각해서는 안 된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해 왔습니다. 산업은행과 정부가 호언장담한, 대우조선의 매각으로 대한민국 조선산업이 새로운 도약의 길로 나아갈 수 있다는 구호는 헛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지난 2년간 조선업의 발전방향이나 전망, 대우조선을 현대중공업에 넘겨야만 그 어떠한 근거도 내놓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특혜 매각을 통해 현대중공업 재벌은 ‘수퍼 빅원’으로서의 지위를 획득해 그 이익은 증대되는 반면 대우조선해양의 하청기지화에 따른 설비 축소, 노동자들에 대한 구조조정, 기자재업체의 산업생태계 파괴와 같은 암울한 예상만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는 곧 거제 경제를 파탄에 이르게 하고 시민의 살림살이를 거덜내는 최악의 선택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럼에도 매각의 시계는 정점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일본, 국내 공정위의 기업결합 심사가 임박해 있습니다. 우리는 다시 한 번 대우조선해양을 현대중공업에 합병하려는 시도가 지역을 말살하는 것은 물론 한국 조선산업의 발전방향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이를 막아내기 위한 전 시민 궐기에 나서고자 합니다.

그 하나의 방안으로 오늘부터 2주간, 거제시민 10만명이 참여하는 ‘대우조선 매각 반대’ 대규모 서명운동을 시작합니다. 대우조선이라는 향토기업을 지키고, 노동자의 일자리를 지키고, 나아가서는 거제경제와 시민의 살림살이를 지키려는 시민들의 절절한 목소리를 한데 모을 것입니다.

우리 시민의 생존권을 누가 대신 지켜주지 않는다는 깃발 아래 온-오프라인을 총 동원하여 목표를 이루어 낼 것입니다. 범시민대책위와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 뿐만 아니라 시정을 책임지는 거제시와 시민의 대변자인 거제시의회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25만 시민이 하나로 똘똘 뭉쳐 이 과업을 성취하고자 합니다.

서명 결과는 산업은행과 국내 공정위 등을 비롯한 정부 부처와 청와대, 기업결합심사 중인 해외 당사자국에 전달함으로써 우리 시민의 열렬한 반대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할 것입니다. 시민 한 명 한 명의 서명은 나와 가정과 일터와 지역을 지키겠다는 피와 땀으로 눌러쓴 혈서가 될 것입니다.

잘못된 정책에 반대하는 저항권은 헌법이 보장하는 시민의 권리입니다. 더 이상 머뭇거리거나 물러섬 없이 우리가 살아갈 터전을 지켜내야 합니다. 특정 기업의 이익이, 정치적인 계산이 주민의 생존권보다 결코 우선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의지가 결집되면 그 어느 누구도 이를 무시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삶의 주인임을 선포하고 부당함에 맞서 당당히 싸웁시다. 우리가 승리할 것입니다.

25만 거제시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간절히 부탁드립니다.

2021년 2월 22일

거제시, 거제시의회, 금속노조대우조선지회, 대우조선불공정매각반대거제시민대책위원회


 

거제타임즈 geojetimes@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김성진 2021-02-24 15:11:01

    한화에서 인수 한다할때 뭐하고 다된밥에 백날 쌩쇼 해봐라 매각 안되는지 순진한 노동자들 희생양 시키지 마라 너무 티나잖아신고 | 삭제

    • 전기웅 2021-02-24 11:23:59

      이렇게 보여주기식 쇼하면 창피하지 않냐 지금껏 뭐하다가 쇼하냐 니네들은 아웃이다 시외버스 이전하나 못하는 주제에 대우조선 매각을 막아 지나가는 견이 웃것다신고 | 삭제

      • 빈꽝룡 2021-02-24 11:17:25

        그동안 뭐했냐 선거철 다가오지 산업은행 H사에 계약금 얼마 받았는지나 한번 봐라 이딴것을 뒷북친다는 거야 그동안 뭐하다 선거철 다가오니 생색내냐 요즘 시민들이 개 돼지로 착각들 하는 모양인데 다음 선거때 시민들 투표로 선택 해줄께 손발이 오그라 들고 창피한줄 알아야지 속보이는 짓꺼리 그만해신고 | 삭제

        • 거제위민 2021-02-23 21:16:34

          그동안 입다물고 중앙정부 눈치나
          보고 있더니 선거철 다가오니
          이제야 대우조선 매각 반대한다구
          지금 매각 반대하면
          매각이 철회된다더냐
          이미 기차 떠났다
          거제시 조선업 몰락만 남았구나
          이번 정권과 거제 여당 정치인들은
          거제와는 악연이다
          사곡산단 물건너가
          내륙철도 종착지 찢어 거제 분란 일으켜
          국가수목원 전라도 완도에 빼았겨
          거제에 되는것은 없고
          안되는것만 있는 정치 행보에
          신물이 난다신고 | 삭제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