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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조선, 4월말 수주잔량 688척…6년만에 최고치

기사승인 2022.05.10  11:1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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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글로벌 발주량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 CGT
한국, 척당 수주단가 중국 대비 66%↑...대형·고부가선 공략 결과
한국, 1~4월 시장 점유율 전년 동기 대비 11%P↑...수주잔량 6년만에 최고

4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 전월 대비 36% 감소한 251만CGT(71척)이며, 이중 한국은 82만CGT(16척), 중국 154만CGT(45척)를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4월 발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1~4월 누계 수주량 기준 한국의 시장 점유율은 46%(581만CGT)를 기록, 전년 동기 대비 11%P 상승했으며 4월말 수주잔량 또한 688척(3,268만CGT)으로 '16.4월 이래 6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한편 클락슨 선가지수는 3월 대비 소폭 상승한 157.78을 기록해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4월 한국의 척당 수주단가는 1억4,300만 달러로 중국 8,600만 달러와 비교해 66% 높은 수준이다. 중국은 LNG운반선 외에 1,800TEU 소형 컨테이너선, PCC(자동차운반선), 소형벌크선, 화학제품운반선 등이 주력인 반면 한국은 LNG운반선과 8,000TEU급 중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한 결과다.

1~4월 누계로는 한국이 581만CGT(120척, 45.9%)를 수주해 전년 동기 대비 11%P 상승한 반면 중국은 580만CGT(197척, 45.8%)로 △2%P 감소했다.

4월말 전세계 수주 잔량은 3월말 대비 70만CGT(1%↑) 증가한 9,595만CGT이며 국가별로는 중국 4,044만CGT(1,703척, 42%), 한국 3,268만CGT(688척, 34%), 일본 928만CGT(477척, 10%) 순이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한국은 747만CGT(30%↑), 중국은 667만CGT(20%↑)가 증가한 반면, 일본은 △161만CGT(15%↓) 감소한 것이다.

한편, 한국은 조선시황개선에 힘입어 4월말 기준 수주잔량이 688척으로 '16.4월(692척) 이래 6년만에 최고 수준으로 확인됐다.

4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보다 1.6포인트 상승한 157.78포인트를 기록했다.

3월 대비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174,000m³)은 2억 2,200만 달러 → 2억 2,400만 달러,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1억 4,950만 달러 → 1억 5,250만 달러, 초대형 유조선은 1억 1,500만 달러 → 1억 1,600만 달러, S-max 유조선은 7,700만 달러 → 7,800만 달러, A-max 유조선 6,000만 달러 → 6,050만 달러로 모든 선종에 걸쳐 상승했다.

거제타임즈 geojetimes@hanmail.net

<저작권자 © 거제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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